UPDATE. 2024-04-19 16:55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민의 우려 속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개원식’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민의 우려 속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개원식’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8.07.17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동찬)는 17일 오후 1시 30분 광주시민들의 많은 우려 속에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개원식을 가졌다.

이날 개원식에는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송영길 국회의원, 이용빈 더불어민주당광산갑지역위원장,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 정순애 광주시의원, 김용집 광주시의원, 정무창 광주시의원, 조석호 광주시의원 등 광주시의원, 이연 광주시민안정실장, 정민곤 의회사무처장, 황봉주 자치행정국장, 김준영 교통건설국장, 염방열 수영대회지원본부장, 황인숙 복지건강국장, 이상배 광주시전략산업본부장, 박정환 일자리경제국장, 오채중 정책기획관, 송상진 대변인, 허기석 안정정책관, 조혜경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광주시 간부와 김경희 광주시의회의정모니터단사무국장, 조은아 의정모니터, 서은하 의정모니터, 황혜정 의정모니터, 김선희 의정모니터, 강계자 의정모니터 등이 참여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개원식에서 "광주광역시의회 의원들의 시정에 대한 건전한 비판과 조언, 올바른 정책대안 제시가 지역 발전에 큰 역할을 해 줄 것이므로 시장인 저와 집행부는 언제나 경청하면서 함께 해법을 모색하겠다"며 "의회와 집행부가 조화로운 균형과 협력 속에서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동반자적 관계를 이루는데 저부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광주시의회는 지난 9일 개원식 중 더불어민주당 내 원 구성 갈등문제로 파행을 겪다가 현 의장 체제를 인정하지 않던 9명의 의원이 17일 오전에 열린 제270회 임시회 5차 본회의에 참석함으로써 다시 정상화 됐다.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개원사를 통해 “제8대 의회가 기대와 희망 속에 새롭게 출발한다. 동료 의원 여러분들의 지지와 성원으로 의장의 책무를 부여받았다. 기쁨보다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며 “이번 6.13 지방선거는 촛불민심의 힘으로 주민주권시대가 열린 후 첫 지방선거로 시민의 열망을 생활속 실천하기 위해 ▲의원 간 협업 의회를 이루어 내겠다. ▲분한 협의와 공감대 조성, 협치의 의회를 만들겠다. ▲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의회를 만들어 가겠다. ▲광주광역시의회가‘정책 의회’로 거듭나도록 노력을 하겠다. ▲의원님들의 땀으로 이루어 낸 다양한 성과를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알리겠 다“고 밝혔다.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은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개원식’에 참석해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축사를 꼼꼼히 청취하며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만드는 일에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축사를 통해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시민의 선택을 받아 당선의 영광을 안으신 의원님께 150만 시민과 더불어 진심으로 경의를 표한다. 저는 시민 모두가 행복한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만들기 위해 의원여러분과 최선을 다하겠다. ‘정의로운 일자리 경제 시장’이 되어 광주를 역사 속에 당당히 세우겠다”며 “저는 의원님들이야 말로 시민의 대의기구이자 시민의 대표자이며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만들어갈 소중한 동반자라고 생각한다. 의회와 집행부가 이해관계나 유불리에서 벗어나 광주발전을 위한 사명감과 역사의식을 가지고 가슴을 열고 대화하고 봉사하며 책임지는 모습으로 임한다면, 우리 앞에 놓인 녹녹치 않은 현안들을 능히 해쳐나갈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개원식은 개식,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팡,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의원선서, 개원사, 축사, 폐식 순으로 펼쳐졌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개원식’에 참석해 "제8대 광주시의회의 희망찬 출범에 즈음해 의원님 여러분의 집행부에 대한 건전한 비판과 견제, 시민의 뜻을 반영한 정책 대안 제시가 밑거름되어 시민에게 큰 희망을 주고 시민으로부터 더욱 사랑받는 시의회가 되기를 소망한다"며 "저 또한 위대한 시민들의 촛불 혁명 정신을 마음에 담고, 시민의 대의 기관인 시의회의 권한과 권능을 존중하는 가운데 상호 협력하며 광주교육 발전을 위해 초심으로 돌아가 노력하겠다"고 축사를 전했다.
광주광역시민들은 개원 초기부터 보여준 광주광역시의회의 불협화음으로 시의원들의 남은 4년의 임기를 더욱 주목하고 있다.

정치적 신념 때문도 아니고, 정책 싸움도 아니고, 자기 지역구 이익을 위한 것도 아닌, 오직 의장·부의장·상임위원장·예결위원장·운영위원장 자리를 놓고 파행된 어처구니 없는 광주시의회의 현 모습을 얼마나 벗어날 것인지, 서로 갈등을 접고 얼마나 제대로 일할 수 있을 것인지.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의원들은 지난 6.13일 광주지방선거를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김경희 광주시의회의정모니터단사무국장, 조은아 의정모니터, 서은하 의정모니터, 황혜정 의정모니터, 김선희 의정모니터, 강계자 의정모니터 단원은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개원식’에 참석해 꼼꼼히 모니터링하고 있다.
‘촛불’로 태어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광주시민들은 후보자 개개인의 허물을 덮어주면서까지 ‘더불어민주당’에 힘을 실어주었다.

광주시민과 국민의 마음을 외면하고 독선을 버리지 않는다면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은 다시 한 번 ‘촛불’, 광주시민의 철저한 외면을 당하게 될 것이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민의 우려 속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개원’]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개원식’에 앞서 광주발전에 대한 담소를 나누고 있다.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은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개원식’에 앞서 광주발전에 대한 담소를 나누고 있다.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송영길 국회의원, 이용빈 더불어민주당광산갑지역위원장,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은 "광주광역시와 광주광역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이 함께 협력해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만들어 촛불시민의 열망을 이뤄나가자"며 기념촬영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개원식’에서 의원 선서를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의회의원들은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개원식’에서 의원 선서를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개원식’에 참석해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출범을 거듭 축하드리며, 시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큰 보람과 영광이 함께 하기를 기원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개원식’에 참석해 "의회의 발전은 민주주의를 꽃피우는 추석이기에 오늘 이 자리는 시민 모두가 행복한 광주를 열어가는 위대한 출발이다. 광주시의원들의 의정활동이 광주시민의 희망을 완성하는 원대한 출발점이 되길 기원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박정환 일자리경제국장, 이상배 광주시전략산업본부장은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개원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이연 광주시민안정실장, 정민곤 의회사무처장, 황봉주 자치행정국장, 김준영 교통건설국장, 염방열 수영대회지원본부장, 황인숙 복지건강국장, 이상배 광주시전략산업본부장, 박정환 일자리경제국장, 오채중 정책기획관, 송상진 대변인, 허기석 안정정책관, 조혜경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광주시 간부들은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개원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 정순애 광주시의원, 김용집 광주시의원, 정무창 광주시의원, 조석호 광주시의원 등 광주시의원들은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개원식’을 마친 후 "선거 운동 기간 시민 여러분과 손을 꼭 잡아 쥘때 전해오는 '바람'을 잊지 않겠다. 기억하고 실천하겠다"며 "제8대 의회가 열심히 일하는 의회로 거듭나겠다"며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김경희 광주시의회의정모니터단사무국장, 조은아 의정모니터, 서은하 의정모니터, 황혜정 의정모니터, 김선희 의정모니터, 강계자 의정모니터 단원들은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개원식’을 마친 후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만들기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자"며 기념촬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