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4:01 (금)
김치종주도시 광주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 대한민국 김치명인 1호 김옥심 김치명인
김치종주도시 광주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 대한민국 김치명인 1호 김옥심 김치명인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8.07.17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운 여름철에 꼭 먹어야 할 김치 3가지 공개- mbc 문화방송 제작〈찬란한 밥상〉3회 출연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김옥심 김치명인은 7월 14일(토)오전 11시에 MBC 계열사 공동 제작으로 방송된 여수 mbc 제작 프로그램⟨찬란한 밥상⟩첫 번째 코너⟨두 친구의 요리조리⟩에서 2명의 외국인들에게 남도의 ‘여름김치’ 3가지에 역사와 스토리가 있는 김치인문학을 곁들여 재료 선정 및 손질부터 여름김치 담는 전 과정 등을 영상에 담아 공개했다.

[방송보러가기----   https://youtu.be/koIxv-yMj_o ]

김옥심 김치명인은 “동의보감에서는 여름철의 건강관리가 여러모로 쉽지 않다고 적혀 있다. 여름에 무더위가 계속 되면 땀을 많이 흘리게 되고 햇볕에 많이 노출되면 더위를 먹게 된다. 이때 체력이 급격히 떨어지므로 건강관리를 잘 해야 한다.”며, “무더위로 땀을 많이 흘려서 몸에 수분이 부족하고 갈증이 날 때, 더위에 지쳐 입맛이 없을 때는 오미자를 이용하여 나박물김치를 담아 먹으면 갈증 해소 뿐 아니라 소화를 잘 시켜서 떨어진 기운을 보충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이렇게 제철에 나오는 약재나 채소, 과일들을 이용해 무덥고 습한 기나긴 여름철을 이겨낸 우리 선조들의 지혜를 본받으면서 우리는 오늘 여름에 꼭 먹어야 할 3가지 여름김치를 만들어 보자”고 말했다.

김옥심 김치명인은 여름김치 첫 번째로 김옥심 김치명인이 최초로 개발한 오미자나박물김치 만들기를 소개했다.

김 명인은 “오미자의 좋은 약성과 나박김치의 우수성을 결합하여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만들었다. 어린아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먹을 수 있다. 먼저 오미자에 대해 알아보면 오미자는 단맛, 쓴맛, 짠맛, 매운맛, 신맛의 5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오미자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그 중에서도 신맛이 가장 강하다. 그리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며 ”신맛의 특징은 수렴작용을 한다. 안으로 움츠려들게 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폐의 기운을 수렴시켜서 기침을 그치게 도와주고, 신장을 따뜻하게 하고 신장의 정을 수렴시켜서 신장을 튼튼히 해준다고 한다. 우리 몸 밖으로 새는 것을 잡아두는 작용을 한다. 그러니까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에 드시면 좋다.“고 덧붙였다.

김 명인은 “여름철 입맛 없을 때,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 될 때 나박김치는 최고의 소화제였다. 옛날 할머니들은 속이 더부룩할 때면 나박김치 국물을 한 사발 들이켰다. 그러면 묵은 체증이 쑥 내려간다고 했다. 떡을 먹을 때는 나박김치를 함께 내놓았는데 이것은 체하지 말고 잘 소화 시키라는 옛 어른들의 오랜 경험에서 나온 지혜이다. ”며 “ 오미자와 나박김치의 좋은 효능을 찾아 저 나름의 비법으로 연계시킨 오미자나박물김치는 여름철 최고의 건강지킴이 김치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두 번째 오이소박이 만들기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여름철 입맛 없을 때, 최고의 밥반찬 요리는 오이지, 오이소박이였다. 냉장고가 귀했던 시절에 겨울이 시작되기 전 김장을 담그는 것처럼 오이가 나올 때가 되면 집집마다 삼복더위를 대비해 오이지, 오이소박이를 담갔다. 인류가 최초로 담근 채소절임 또는 김치는 바로 오이지이다. 여름에는 오이소박이가 최고이다. 오이향이며, 먹고 나면 입맛도 개운하고 뱃속도 편하다. 더위 먹고 열나면 가장 좋은 것은 바로 오이이다. 오이는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수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오이를 먹으면 우리 몸속에 진액을 많이 만들어서 갈증을 멎게 해 준다”며

“등산 갈 때, 땀을 많이 흘리는 일을 할 때, 오이를 가지고 가서 갈증이 날 때 먹으면 좋다. 또, 오이는 소변을 잘 나오게 해서 우리 몸 안의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해독 기능이 있다. 무엇보다도 오늘 만드는 오이소박이는 껍질째 통째로 먹기 때문에 껍질에 많이 들어 있는 초록색 엽록소를 섭취한다는 것이다. 초록색 엽록소는 피를 맑게 한다는 사실을 독일의 과학자가 밝혀내면서 알려지게 되었다. 서늘한 성질의 오이와 따뜻한 성질의 부추가 만나는 오이소박이는 궁합도 맞고 우리 몸에도 좋다.”고 말했다.

김옥심 김치명인은 세 번째는 고구마순 김치 만들기에 대해 설명했다.

김 명인은 “더운 여름에만 맛 볼 수 있는 맛있고 시원한 별미김치! 특히, 여름 장마 때 김칫거리가 부족할 때 담가먹는 우리 전라도 지방의 여름철 별미김치 '고구마순 김치'는 다른 여름김치에 비해 비교적 오랫동안 저장해두고 먹을 수 있다. 그래서 우리 조상들은 넉넉하게 미리 담가 두었다가 기나긴 장마철에 먹었다. 고구마줄기는 우선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나 다이어트에 좋다. 또한 칼로리가 낮고, 칼륨 칼슘 성분이 풍부해 골다공증과 고혈압 예방에도 좋고, 비타민 성분도 풍부해 노화 예방에도 좋다고 한다.”며 “식감이 아삭아삭하고 구수한 맛이 돌아 보리밥을 갓 지어서 큰 양푼에 고구마순 김치를 넣고 비벼 먹는 고구마순 보리비빔밥은 여름철 최고의 보양식이 아닐까 한다”고 말했다.
 

지난 30여 년 동안 우리의 자랑스러운 조상들이 우리에게 물려준 위대한 유산, 김치에 대하여 배우고, 연구하고, 담그며, 교육 시키고, 체험시키며, 발전 시켜 왔다.

그러던 중 김옥심이라는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2009년도 제 16회 광주김치문화대축제부터 전국 최초로 시작된 김치명인콘테스트에서 오전 9시부터 저녁 7시까지 장장 10시간 동안의 김치 담그는 전 과정을 심사 받아 당당히 김치명인콘테스트 제1호 대통령상을 수상한 이후부터이다.

수상자로서 제일 먼저 시작한 것은 김치를 건강하고 맛있게 담그는 비법 교육이었다.
조선대학교 평생교육원 김치전문가 과정을 통해서 300여 명의 김치전문가를, 그리고 광주교육대학교 평생교육원 김치교육전문교사 양성 과정을 통해서는 150여 명의 김치교육전문교사를 양성 하였다.

지금까지 세종시, 충청남도, 경상북도, 대구직할시, 부산직할시, 전라북도, 전라남도, 제주도 등 약 15,000여 명의 일반인과 교사, 학생, 외국인, 장애인, 미혼모 여성, 노인에 이르기까지 교육 시키며, 우리 전통김치의 우수성을 알리고 전파하는 데, 혼신의 힘을 다해 왔다. 또한 광주광역시내 중고등학교 영양교사 160여 명을 교육 시켜 급식 수준을 향상 시키는데 일조 한 것과 동경한국인학교 교사를 비롯한 재외 한국인학교교사 30여명을 교육 한 것이 가장 큰 보람이었다고 한다.

또한 500시간이 넘는 자원봉사 활동을 통하여 김치를 알리고, 30여 차례의 TV방송 김치 관련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건강한 김치를 담가 드실 수 있도록 중요한 정보를 국민들께 제공하였다.

이와 같은 노력의 결실로 2015년 김치교육분야 한국 신지식인으로 인증 되었으며, 2015 대한민국 사회공헌 대상, 대한민국 인물대상 , 올해를 빛낸 인물, 자랑스런 시민대상 등을 수상했다.

두 번째로, 김옥심 명품김치는 김치분야 대한민국 최고의 맛과 브랜드로 평가 받았다.

중앙일보 주최 ‘2017 소비자의 선택’ 시상식에서 김치분야 최고상인 대상을 수상 하였으며, 2018년 1월 29일 거행된 동아일보 주최 ‘한국 소비자 평가 최고의 브랜드’ 평가 시상식에서도 김치 부문 대상을 수상 하는 등 김치종주 도시 광주의 위상을 크게 드높였다.

마지막으로 가장 보람 있고 뜻 깊은 것은 김치종주도시 광주에서 대한민국 김치명인의 자존심을 되찾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농식품부 식품명인들이 사용하고 있던 김치명인은 본인들이 개인적으로 사용할 뿐이다.

식품명인은 식품명인일 따름이다. 공식적으로는 김치명인이라고 할 수 없다. 김치명인이라고 지명할 근거자료가 없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공식 대회를 거쳐 검증을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한민국김치명인은 김치종주도시 광주에서 탄생 되었다. 김치명인은 일차적으로 정부나 지방정부 주최의 김치명인 콘테스트에서 대통령상을 받고, 상장에 반드시 ‘김치명인 콘테스트에서~’라는 근거가 있어야 한다.

김치 담그는 전 과정을 대회를 통하여 심사 받지 않고, 공식적으로 문서를 통해서 인정되지 않은 김치명인이나 대한민국 김치명인 명칭 사용은 이제 재검토해야 할 것이다.

대한민국 특허청 심사 공표로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김옥심’이라는 대한민국 유일의 타이틀을 거머쥔 것은 김치종주도시 광주의 자랑이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