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취재현장] 농부의 아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8년만에 꿈 이루다!
[취재현장] 농부의 아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8년만에 꿈 이루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8.07.02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대한민국 미래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취임식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대한민국 미래로!’를 선언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일 오전 10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7월중 직원 정례조회를 갖고 취임선서와 함께, 시정에 임하는 자세와 민선 7기가 그리는 광주 청사진을 PPT를 활용해 직접 밝혔다.

이날 정례조회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영상으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취임을 축하했으며, 조영풍 광주대학교 경상대학장, 박해일 한국자유총연맹광주시지부장,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김종효 광주시기획조정실장, 이연 광주시민안정실장, 정민곤 의회사무처장, 황봉주 자치행정국장, 김준영 교통건설국장, 황인숙 복지건강국장, 이상배 광주시전략산업본부장, 이달주 수영대회기획본부장, 박정환 일자리경제국장, 송상진 대변인, 허기석 안정정책관, 박종호 행정지원과장, 곽현미 사회통합단장, 김경미 광주광역시일가정양립지원본부 본부장, 김종화 비서실장, 조혜경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윤창옥 광주시총무계장, 최진아 주거복지사무관과 광주광역시 직원들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정례조회에서 취임식을 하며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과 국가시책의 구현을 위해 광주광역시장으로서의 직책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선서하고 있다.
이 시장은 당초 시민과 공직자들이 참석하는 취임식을 가질 예정이었으나 북상 중인 태풍 대비에 시 행정력을 집중하기 위해 취임식을 취소하고 직원 정례조회로 대체했다.

이 시장은 “광주의 역사와 시민의 삶을 바꾸는 일자리 경제시장이 되겠다”고 약속하고, 민선7기 광주비전과 7대 정책 방향, 3대 시정방침을 제시했다.

그는 “정의로움의 역사로 선하고 가슴 따뜻한 사람들이 강해지는 광주, 원칙과 정도를 지키는 사람들이 우대받는 광주, 변화하고 혁신하는 사람들이 성공하는 광주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용섭 광주시장의 취임을 축하하며 "지방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반자이다. 지방이 튼튼해야 나라가 튼튼하다. 이용섭 시장님과 함께 일하게 되어 든든하고 기쁘다"며 "광주시민들께서 그동안 쌓은 풍부한 국정운영 경험을 고향을 위해 쓸 수 있도록 좋은 기회를 주셨다. 제가 대한민국 일자리 정책을 맡겼던 분이다. 이제는 일자리 경제시장이 되어 광주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주실 것이라고 믿는다.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가 되도록 정부도 힘껏 돕겠다"고 축사를 전했다.
또 시정의 중심을 ‘좋은 일자리 창출’과 ‘광주다움의 복원’에 두고 ‘정의로운 번영, 함께 나누는 풍요’를 실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한 7대 정책 방향으로 ▲시민의 삶을 바꾸는 일자리 시장 ▲소외와 차별이 없고 시민 모두가 행복한 공동체 ▲광주다움 회복으로 사람과 돈, 기업이 모이는 광주 ▲4차 산업혁명시대 중심도시 ▲민주·인권·평화의 세계 중심도시 ▲운명공동체인 광주·전남의 번영 도모 ▲지방분권시대 차별화된 광주발전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광주시 운영체계를 일자리 중심으로 전면 개편해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일자리 정책 성공모델을 만들어 전국으로 확산시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조영풍 광주대학교 경상대학장, 박해일 한국자유총연맹광주시지부장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취임식에 참석해 "이용섭 광주시장님의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로! 광주를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장애인·어르신들께 일자리를, 일할 수 없는 분들께는 맞춤형 복지혜택을 드리고, 여성과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광주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4차산업혁명 중심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자동차·전자·광산업·금형산업 등 광주가 경쟁력을 갖고 있는 산업을 융·복합하고 신기술을 접목시켜 사람과 기업, 돈이 몰려오는 광주 르네상스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또 에너지신산업과 문화콘텐츠산업 등 성장동력을 집중 육성하는 한편, 광주 고유함을 상품화·산업화 해 일자리로 연결시키겠다고 덧붙였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기존 관행처럼 읽어 내려가는 식의 취임사 대신에 시정 비전인 ‘광주, 대한민국 미래로’ 주제로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만들기 위한 이용섭 광주시장의 의지와 로드맵을 담은 약 15분 분량의 PPT를 발표했다.
민주․인권․평화의 도시를 위해 “2020년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기점으로 과거에 머물러 있던 5·18을 미래의 5․18로, 광주에 갇혀있던 5․18을 대한민국과 세계의 5·18로 확장 시키겠다”고 다짐했다.

군 공항 이전, 한전공대 설립부지 선정 등 시·도간 현안도 전남도와 공조체제를 강화해 상생방안을 조기에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또 ‘혁신․소통․청렴’을 3대 시정방침으로 제시했다. 그는 공직자들께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시민권익을 위해 혁신할 것, 민생 속으로 더 깊숙이 들어가 시민과 소통 할 것, 청렴을 통해 시민신뢰를 확보할 것 등을 주문했다.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이연 광주시민안정실장은 7월 정례조회 겸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취임식에 참석해 시정 비전인 ‘광주, 대한민국 미래로’ PPT 발표를 꼼꼼히 청취하며 "'정의로운 번영, 함께 나누는 풍요'를 실현하기 위해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역사회에도 참여와 통합을 호소했다. 그는 “시정에 적극 참여해주면 꿈이 현실이 될 것이나, 통합하지 않으면 한 걸음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끝으로 “소통과 화합을 통해 광주의 역량을 결집시키고 분열과 갈등을 차단해 나가야 한다”면서 “시민들과 늘 소통하고 저를 비판하는 시민들까지도 포용하는 열린 시장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이용섭 광주시장은 직원들과 함께 오찬을 함께 하며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최진아 주거복지사무관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식사를 하며 "이용섭 광주시장님의 취임을 축하드린다. 멀리서 뵐 때는 어려웠었는데 직접 대화를 나눠보니 역시 광주시민의 사랑을 받는 시장님이시라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만드는데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용섭 광주시장은 7월중 직원 정례조회에 앞서 광주시교육감, 구청장들과 함께 광주독립운동기념탑,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탑 현충탑, 4․19혁명기념탑,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함으로 대한민국의 발전과 지역의 안녕을 기원했다.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광주시 민선7기 닻 올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황봉주 자치행정국장은 민선 7기 이용섭 광주시장 취임 및 7월 정례조회를 위해 입장하고 있다.
박해일 한국자유총연맹광주시지부장은 제13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취임을 축하하고 있다.
제13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직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직원들은 7월 정례조회에서 기념식을 하고 있다.
조영풍 광주대학교 경상대학장, 박해일 한국자유총연맹광주시지부장은 광주광역시, 7월 정례조회에서 기념식을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공직자들은 광주광역시, 7월 정례조회에서 기념식을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의 시정 비전인 ‘광주, 대한민국 미래로’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만들기 PPT가 상영됐다. (영상은 문재인 대통령과 이용섭 일자리위원회부위원장이 '더불어 잘사는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경제(J노믹스)’를 펼쳐나갈때 함께한 사진)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종효 광주시기획조정실장은 민선 7기 광주의 비전과 시민들이 이용섭 당선인에게 바라는 내용을 담은 ‘새로운 광주로 가는 길’ 주제 영상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민선 7기 광주의 비전과 시민들이 이용섭 당선인에게 바라는 내용을 담은 ‘새로운 광주로 가는 길’ 주제 영상이 상영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영상을 통해 "역사에 남는 성공한 시장, 박수받는 시장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준영 교통건설국장, 황인숙 복지건강국장은 광주광역시, 7월 정례조회 및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취임식에서 기념식을 하며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우뚝 서는 광주광역시가 될 수 있도록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 공직자들은 7월 정례조회 및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취임식에서 기념식을 하고 있다.
박해일 한국자유총연맹광주시지부장은 취임식을 마친 후 이용섭 광주시장에게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우뚝 서는 광주 비젼이 꼭 성공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축하와 격려의 인사를 전했다.
조영풍 광주대학교 경상대학장은 취임식을 마친 후 이용섭 광주시장에게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우뚝 서는 광주 비젼이 꼭 성공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축하와 격려의 인사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직원들과 소통을 위해 오찬 시간을 함께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직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직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소통의 시간을 갖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