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정부, 국제의약품구매기구 집행이사회 독자 의석 확보
정부, 국제의약품구매기구 집행이사회 독자 의석 확보
  • 광주일등뉴스
  • 승인 2018.06.22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의약품구매기구 운영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기반 마련
[광주일등뉴스]오현주 외교부 개발협력국장을 수석대표로 한 우리 정부대표단은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디본레방에서 열린 국제의약품구매기구 제29차 집행이사회에 참석했다.

이번 집행이사회에서는 전 세계 3대 감염병인 에이즈, 결핵 및 말라리아의 진단과 치료 지원을 주목적으로 하는 동 기구에 대한 그간의 우리나라의 기여를 인정하여, 동 이사회 내에서 우리나라가 수임하고 있는 이사직을 기존의 ‘아시아 국가 대표’에서 ‘한국 대표’로 변경키로 결정했다.

이번 결정으로 우리나라는 국제의약품구매기구 창설을 주도한 5개 창립이사국과 마찬가지로 이사회 내 독자 의석을 확보하게 되었으며, 앞으로 여타 아시아 국가가 이사회에 진출하더라도 이에 관계없이 의석을 유지하면서 온전히 우리나라의 입장에서 이사회 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6년 11월 제2차 집행이사회부터 ‘아시아 국가 대표’이사국으로서 동 기구의 사업전략과 운영방안 등 중요사항을 논의하고 결정하는 이사회 활동에 참여해 왔으며, 지난 2008년부터 작년까지 국제질병퇴치기금을 통해 동 기구에 총 5,500만불을 기여하며 3대 감염병 퇴치를 위한 노력에 동참해 왔다.

국제의약품구매기구는 의약품 특허 목록 제도 운영 지원 등 혁신적인 방법으로 3대 감염병 의약품 및 의료기기 시장에 개입함으로써 약가 및 기기가 인하, 품질 향상, 기술 혁신, 적시의 안정적 공급 등을 유도하는 민관협력기구로, 지난 2006년 9월 위의 5개 창립이사국 주도로 출범했다.

프랑스, 영국 등 공여국, 아프리카 등지의 수원국, 세계보건기구, 3대 감염병 환자 대표 민간단체 등의 이사 12명을 포함, 총 70여명이 참석한 이번 집행이사회에서는 국제의약품구매기구의 지난 2017년도 사업 수행 및 조직 운영 성과를 평가하고 2018년도부터 오는 2020년도 사업계획 등에 관해서도 논의했다.

한편, 렐리오 마모라 국제의약품구매기구 사무총장은 의약품 및 의료기기 관련 우리 기업의 기술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우리 보건업계와의 협력을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밝힌바, 우리 기업의 동 기구 조달 참여도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우리나라에서 출발하는 국제선 항공기 탑승객에게 1,000원의 출국납부금을 부과하여 조성되는 국제질병퇴치기금을 통해 에이즈, 결핵 및 말라리아와 같은 감염병의 예방과 퇴치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함으로써, 개발도상국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함께 해외여행객 2천만명 시대에 감염병으로부터 우리 국민건강을 보호하는 데에도 기여해 나갈 예정이다.

국제질병퇴치기금은 지난 2007년 국제빈곤퇴치기여금이라는 이름으로 시행된 항공권연대기금 제도가 작년 1월 국제질병퇴치기금법 시행과 함께 기금화된 것으로, 항공권연대기금은 기존 공적개발원조를 보완하는 ‘혁신적 개발재원’의 대표적인 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