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지붕 없는 박물관’ 성북동, 밤 길 걸어볼까
‘지붕 없는 박물관’ 성북동, 밤 길 걸어볼까
  • 최정학 기자
  • 승인 2018.06.22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회 성북동 문화재 야행 개최
[광주일등뉴스]고즈넉한 여름밤에 골목길을 걸으며 성북동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2018 성북동 문화재 야행’이 22일부터 오는 23일 이틀에 걸쳐 오후 6시에서 10시까지 성북동 일대에서 펼쳐진다.

야행 기간 동안 심우장, 최순우 옛집, 이종석 별장 등 성북동의 대표 문화재와 성북구립미술관, 한국가구박물관, 성북선잠박물관, 우리옛돌박물관 등 문화시설이 개방된다.

올해는 특히 성북동의 유형·무형 문화재에 홀로그램, 프로젝션 맵핑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성북동의 역사와 문화, 사람의 이야기를 더욱 환상적으로 전할 계획이다.

거리는 윤이상 등 성북동에 거주한 음악가의 작품을 새롭게 편집한 곡들로 채운다.

성북구의 매력을 제대로 전하기 위해 야경, 야로, 야사, 야화, 야설, 야식, 야숙, 야시 8가지 주제의 투어·체험 프로그램과 공연, 먹거리 행사도 풍성하게 마련했다.

지연장 배무삼씨가 참여하는 ‘전통가오리연 만들기’와 선자장 방화선씨가 참여하는 ‘한국전통부채 듸림선 만들기’, 매듭기능전승자 박진영씨가 참여하는 전통 매듭 팔찌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은 벌써부터 신청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전통서책 만들기, 선잠체험 등도 관심이 높다.

성북동 예술가 이생강, 조영숙, 이건자씨가 우리 전통의 소리와 춤을 선보이는 ‘성북명인전’을 이끈다.

지난 2017년 가족 방문객의 사랑을 독차지 했던 가족뮤지컬 ‘깨비깨비 돌도깨비’가 올해도 우리옛돌박물관을 배경으로 공연된다.

“거대한 지붕 없는 박물관 성북동”을 제대로 둘러보기 위해서는 야로와 야사를 추천한다.

야로는 안내자와 함께 버스를 타고 이동하는 투어로 성북동을 한 번에 돌아보는 일종의 이동식 체험관이다.

버스는 오후 6시부터 9시 30분까지 성북동 입구 - 경신중·고등학교 버스정류장 - 선잠박물관 ? 성북구립미술관 ? 심우장 ? 최순우옛집 코스를 돌며 5분 간격으로 정차한다.

야사는 성북동 전문해설자와 함께 걷는 투어 프로그램이다.

성북동의 역사와 문화를 보다 가까이서 보고 들을 수 있다.

〈방우산장 ? 조지훈집터 ? 윤이상집터 ? 최순우옛집 ? 마전터/선잠단지 ? 이종석별장 ? 이태준가옥 ? 심우장〉으로 구성된 기본코스와 〈만해산책공원 ? 심우장 ? 북정마을 ? 북악순성실 ? 각자성석〉으로 구성된 순성코스를 통해 성북동 문화재 야행을 누릴 수 있다.

성북구청이 주최하고 성북문화원이 주관하는 ‘2018 성북동 문화재 야행’은 문화재청의 문화재 활용사업 중 하나로 전국의 25개 지역에서 펼쳐지는 ‘문화재 야행’의 일환으로 진행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