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장석웅 전남교육감 예비후보, "평화교육 활성화로 한반도 평화의 시대를 맞이하겠다"
장석웅 전남교육감 예비후보, "평화교육 활성화로 한반도 평화의 시대를 맞이하겠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8.04.23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교육을 위한 민주진보교육감 예비후보 공동선언’ 기자회견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장석웅 전남교육감 예비후보는 23일 오전 11시 서울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평화교육을 위한 민주진보교육감 예비후보 공동선언’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장석웅 예비후보를 비롯하여 서울, 인천, 광주, 대전, 울산, 강원, 전남, 경북, 경남 등 모두 12명이 참석, ‘평화교육 활성화로 한반도 평화의 시대를 맞이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12명의 민주진보 교육감 후보는 "사회의 올바른 가치실현과 교육자치의 중요 의제를 함께 민주진보교육감의 정책공약으로 제시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은 오는 27일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며, 이를 평화통일 교육의 활성화로 이어나가기 위한 민주진보교육감 예비후보들의 정책 의지를 밝히기 위해서 마련됐다. 공동선언문에는 구체적으로 세 가지 정책 공약이 담겨 있다.

첫째, 평화·통일교육 실시이다. 교육청이 공동으로 교육부와 협의하여 평화·통일교육 교재를 개발하고, 동아시아 평화교육과 세계시민교육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것. 둘째, 교육 분야의 남북 간 교류 활성화다. 남북교육교류협력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시 ‧도교육감의 방북 추진, 남북 교원들의 학술 교류 및 교육기관 상호 방문, 남북 학생 교류(11월 3일 학생의 날 행사 공동추진 등) 등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셋째, 교원과 지역사회의 평화교육 역량 강화이다. 통일부와 협의하여 교사에 대한 평화 연수를 확대하고 지역사회와 평화통일교육 거버넌스 구축과 함께 교육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개발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장석웅 전남교육감 예비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평화와 통일은 우리 아이들에게 최고의 희망이자 선물이 될 것”이라며, “전남의 학생들이 통일의 감동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도록 통일희망열차를 운영하겠다”라고 밝혔다. 통일희망열차는 학생들의 ‘미래도전 프로젝트’ 중의 한 가지로서,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하고 운영하는 문화체험 프로그램이다. 또한 장 후보는 “전남에서 민주시민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여 평화통일을 비롯한 노동인권, 생태환경 등 가치교육을 교과연계형으로 진행하여, 전남교육부터 한반도의 미래를 담보할 평화통일 교육을 앞장서서 준비하고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장석웅 전남교육감 예비후보는 기자회견에 앞서 오전 10시 30분 백범 김구 선생의 묘소를 찾아 참배했다. “위대한 민족지도자 백범 김구 선생은 ‘마음속의 38선이 무너져야 땅 위의 38선도 무너질 수 있다’라고 말씀하셨다”며 “진정한 평화와 통일은 우리 아이들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38선을 걷어내는 일부터 시작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