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4 16:48 (수)
어선위치발신장치 반드시 켜고 운행해야 한다
어선위치발신장치 반드시 켜고 운행해야 한다
  • 최정학 기자
  • 승인 2018.04.20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어선위치발생장치 끄고 운행시 300만 원 이하 과태료 부과
[광주일등뉴스]광양시는 오는 5월 1일부터는 어선위치발신장치를 끄고 어선을 운항하다 적발되면 과태료가 부과됨에 따라 홍보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동종 업종 간의 어장위치 노출을 피하거나 조업금지구역 위반 등 불법어업 행위를 숨기기 위해 어선 조업 또는 항해 시 위치발신장치와 무선설비를 정상 작동되지 않도록 일부러 꺼놓은 사례가 적지 않았다.

또 어선위치장치를 끈 상태로 조업하다가 조난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어선과 연락이 두절돼 해상에서의 수색·구조 활동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오는 5월 1일부터 강화된 '어선법'에서는 연근해 어선의 안전조업을 위해 어선위치발신 장치 등의 작동 의무화가 담겨 있다.

이에 따라 어선을 운항할 때, 어선위치발신장치와 무선설비를 작동하지 않거나 고장·분실 시 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 고장·분실신고 이후 수리나 재설치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와 함께 개정된 어선법에서는 등록하지 않은 선박을 어선으로 사용할 경우에 대한 처벌규정도 신설돼 적발 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도 부과된다.

시는 어선법 시행에 앞서 4월 한 달 간 어업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홍보 등 캠페인 활동을 전개해 안전의식을 높이고 해당 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예방·지도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박영수 철강항만과장은 “시는 4월 한 달간 어선안전조업 지도활동을 통해 개정된 사항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있다”며, “어업인은 어선위치발신장치를 켜고 조업하는 것이 자신의 소중한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첫걸음임을 자각하고 반드시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