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07-04 15:45 (월)
소방방재청장, 광주지역 재해예방사업장 방문
소방방재청장, 광주지역 재해예방사업장 방문
  • 박부길 기자
  • 승인 2009.04.24 16: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해예방사업 조기집행 및 부실시공 방지를 위한 현장점검
 최성룡 소방방재청장은 24일 광주지역 재해예방사업장을 방문해 예산조기집행 및 공사장 품질관리 실태를 직접 점검하는 현장행정을 펼쳤다

▲ 최성룡 소방방재청장은 전갑길 광산구청장과 관계자들에게 "금년 여름철 배수펌프장 가동에 문제가 없도록 공사를 서둘러 줄 것"과 "안전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최 청장은 현장 점검에 앞서 지자체 방재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전재해영향성검토 협의제도 워크숍’에 참석해 기후변화에 따른 21C 재난·방재 정책방향 이란 주제로 특강을 가졌다.

 최 청장은 “앞으로 재난·방재정책은 전 세계적 이슈인 기후변화에 얼마나 능동적으로 대응하느냐가 중요하다”며 “기후변화를 고려한 방재정책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과거 피해발생 후 복구위주로 추진해 온 방재사업을 예방중심으로 전환하고, 각종 개발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사전에 재해영향을 검토하는 ‘사전재해영향성검토’ 제도는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중요한 제도로 조기에 정착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자체 공무원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광산구 용봉동에 위치한 용봉재해위험지구 사업장을 방문해 공사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를 격려했다.

▲ 전갑길 광산구청장은 최성룡 소방방재청장에게 "광산구는 광역시 내(內) 농촌이다 보니 재정적으로 어려움이 많다" 며 " 국비와 시비를 적극 지원해 재해예방에 앞장설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광산구에서 추진중인 용봉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은 2007년부터 총 사업비 59억원을 투자해 영산강변 저지대 침수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배수펌프장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올해 정비사업이 완공되면 용봉리 주민 75세대 180여명과 농경지 60ha가 침수피해 위험으로부터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청장은 “재해예방사업은 일차적으로 재해를 예방하는데 목적이 있는 만큼, 금년 여름철 배수펌프장 가동에 문제가 없도록 공사를 서둘러 줄 것”과 “품질관리에도 만전을 기하여 부실시공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관리에 철저를 기해 줄 것”을 지시했다.

 또, 범 정부차원에서 어려운 경제상황을 진작시키기 위해 모든 예산을 조기에 집행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재해예방사업도 조기에 예산이 집행돼 우기 전 모든 공사가 완공될 수 있도록 인력과 장비를 최대한 투입해 공정을 앞당길 것을 주문했다.

 한편, 소방방재청은 2009년도 재해예방사업 총 898개소 중 4월 현재 887개소를 착공(99%)해 공사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으며, 상반기 중 전체 사업비(9,181억원)의 70% 상당을 조기에 집행해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최성룡 소방방재청장은 용봉 배수펌프사업장에서 일하고 있는 근로자들에게 "안전과 부실시공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관리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하며 격려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아리 2009-04-25 07:18:21
실전에서 소방업무에 열심이신 모습을 보니 시민의 한사람으로 든든합니다.. 최성룡 소방재청장님! 수고 많으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