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전라도 김치연구회와 함께 할 ‘숨어있는 전라도 김치 고수’를 찾습니다!
전라도 김치연구회와 함께 할 ‘숨어있는 전라도 김치 고수’를 찾습니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8.03.07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도 김치연구회(회장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김옥심)는 숨어있는 전라도 김치 고수들을 발굴해 현대인의 입맛에 맞는 김치 레시피를 책으로 만들어 후손들에게 물려주고자 오는 4월 25일 경 창립식을 가질 예정이다.

김옥심 전라도 김치연구회 회장은 “예로부터 우리 전라도는 맛의 고장이라 불려 왔다. 전 국민의 머릿속에 ‘전라도’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풍성하고 맛있는 음식’이다. 전라도에 가서 음식을 먹고 오면 대단한 문화생활을 한 것으로 여겼다.”며 “그러나 이제는 전국 각지의 맛있는 음식들이 TV나 신문, 잡지를 통해서 소개되고, 또 값싸고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식품, 가공식품들이 범람하면서 더 이상 ‘맛의 고장’이라는 말의 의미가 사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김 회장은 “그동안 우리는 국적도 불분명한 음식을 아무 거리낌 없이 먹어 왔다. 바쁘다는 핑계로, 또 편리하다는 이유로 인스턴트 식품, 정크푸드 등을 수없이 먹고 있다. 그 결과는 어떠한가? 3~4명의 한 명꼴로 발생하는 암, 당뇨병 환자의 획기적 증가, 각종 질병의 급속한 증가와 같은 참혹한 결과가 발생했다”며 “이제 우리는 더 늦기 전에 잊혀져가는 각 시군의 자랑스런 우리 할머니, 어머니들의 손맛과 기미(氣味)(전라도 사투리로 게미)가 있는 전라도 음식을 찾아 발굴하고, 보존하고, 그 명맥을 보존하기 위해서 기나긴 여정을 출발하고자 한다”고 전라도 김치연구회 설립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전라도 김치연구회 창립식을 꼼꼼하게 챙기며 준비하고 있는 김 회장은 “전라도 김치연구회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우리 전라도김치가 얼마나 소중하고 값진 유산인가를 깊이 깨닫게 되는 기회가 될 것이다.”며 “할머니, 어머니가 살아계실 때, 후손들에게 다양한 연구회 활동과 기록을 통하여 사라져 버릴, 또 잊혀져버릴 그 분들이 드셨던 건강한 먹거리, 우리 전라도김치를 발굴, 재조명하여 길이길이 역사에 남기고 싶다. 이에 뜻을 함께 하고자 하는 숨은 ‘김치 고수’들이 많이 참여와 관심을 바란디”고 말했다.

전라도 김치연구회는 1차적으로 전라도 음식, 그 중에서 전라도김치를 선정하여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 국민들에게 선보이고, 기록으로 남기고, 세상에 알린다는 계획이다.

또한, 대한민국 특허청 심사를 거쳐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로 등록된 김옥심 김치명인의 지도아래 전라도 각 시군을 대표하는 김치고수 2명씩을 추천
받아 선발해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우리 전라도 각 고을의 전통김치를 발굴 및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재구성한 다음 레시피를 만들고, 책을 발간하여 이를 후손들에게 물려줄 방침이다.

해마다 3월부터 12월까지 꾸준한 연구회 활동으로 본인과 가족의 건강을 챙기고, 나아가서는 사회와 국가에 봉사하며 차후 대규모 봄김치전시회, 여름김치전시회, 가을김치전시회, 10여 가지 김장김치 전시회를 개최하여 우리 전라도김치의 맛과 영양, 건강을 위한 필수요소, 전라도김치를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 추천대상자 ; 품성이 온화하며, 김치에 대한 연구와 열정이 가득한
40대 ~ 60대 여성 (전남 각 시군당 2명)

전라도김치연구회 회장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김옥심 연락처 (062) 682-5005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김옥심은?
특허청 등록번호: 40-1319863 (2018.1.8.)
▲ 2009 광주김치문화대축제 전국김치명인콘테스트 대통령상 수상
▲  ‘2018 한국 소비자평가 최고의 브랜드 대상’ 수상 - 동아일보
▲  ‘2017 소비자의 선택’ 김치부문 대상 수상 - 중앙일보
▲  (사) 한국 신지식인협회 광주 전남권역 부회장
▲  (사) 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부회장
▲  (사) BPW 부회장
▲  2017 대한민국 인물대상 수상(전통음식, 김치부문)
▲  2017 자랑스런 대한민국 시민대상 수상(김치 발전 공로)
▲  2015 대한민국 사회공헌 대상 (전통음식, 김치)
▲  2015 광주세계김치축제 추진위원, TF팀, 김치경연대회 1차 심사위원
▲  조선대학교 평생교육원 김치전문가 과정 전담교수 역임.
▲  광주교육대학교 평생교육원 아동, 다문화 김치교육전문교사 양성과정
대표강사 역임
▲  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지정 김치교육훈련기관 제 11호 대표강사
▲  2011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향토음식부문 대상 수상(문화관광부장관상)
▲  2015 광주세계김치축제 추진위원, TF팀, 김치경연대회 1차 심사위원
▲  국립수산과학원 주최 제2회 ‘어딤채 경연대회’ 심사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