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06-29 16:58 (수)
제23회 광주광역시 미술대전 심사 결과 발표
제23회 광주광역시 미술대전 심사 결과 발표
  • 조경륜 기자
  • 승인 2010.06.21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에 김령희(30세, 부산) 등 9개 부문 9명’

광주광역시는 지난 6월 18일 광주비엔날레 전시관에서 제23회 광주광역시 미술대전 심사 위원회를 열고, 한국화, 서양화, 조각, 공예, 서예, 건축, 판화, 문인화, 디자인 등 9개 부문에서 출품된 총1,412점에 대하여 심사한 결과를 발표 했다.

21일 광주 미협의 발표에 따르면 양화 부문에는 김령희(30세, 부산) 작 “My favorites-자동차와 놀다”를 비롯한 9개 작품을 ‘대상’으로, 서예 부문 박지은(28세, 광주)作 “일송선생시 혜전 축중”등 10개 작품을 최우수상으로 하는 등 총 759 점을 입상작으로 선정하였다.

심사위원단은 전반적으로 신선하면서도 독창적이고, 개성있는 수준높은 작품이 많이 출품되었고, 참신하고 역량이 있는 대학생들의 참여도가 전년에 비해 높아져 광주광역시 미술대전의 발전 가능성을 엿보게 하였다고 평하였다.

또한, 김형수 심사위원장은 “작품 수준면에서 신선하면서도 독창적이고 개성있는 작품이 많이 출품되어 심사를 한층 더 어렵게 하기도 하였으며, 이는 제23회 광주광역시 미술대전의 발전 가능성과,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믿고 있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7월 2일 금요일 오후 3시 광주비엔날레 전시관에서 열린다.  또한, 시상대상작은 모두 759점으로 대상 9점, 최우수상 10점, 특선 188점, 입선 552점이다. 부상으로 대상은 각각 5백만원, 최우수상은 각각 2백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입상작은 7월 2일부터 7월 7일까지 6일간 비엔날레 전시관에서 전시된다. 또한 우리지역을 미술계를 대표하는 추천?초대작가 작품도 함께 전시된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미술대전은 참신하고 다양한 수준의 작품으로 현재 미술경향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미술애호가 뿐만 아니라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여 문화 예술적 감성을 키우는 즐거운 감상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석성 김형수 심사위원장의 심사평

광주광역시미술대전은 전국 공모전으로 지역내 최고의 역사와 권위를 자랑하는 공모전이다. 출품되는 작품수로 비교하지 않더라도, 출품작의 높은 수준이나 열의, 또 이제까지 본 공모전을 통해 배출된 전국적 또는 국제적으로 그 명성을 떨치는 작가만도 손으로 셀 수 없을 정도이기 때문이다.

제23회 광주광역시 미술대전는 1,412점의 작품이 출품되었다. 1차 사진접수를 폐지하고 본 작품접수를 실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작품이 접수되었으며, 대한민국 미술계의 미래를 이끌어 갈 참신하고 역량이 있는 대학생들의 참여도가 전년에 비해 높아졌다.

작품 수준면에서는 신선하면서도 독창적이고 개성있는 작품이 많이 출품되어 심사를 한층 더 어렵게 하기도 하였으며, 낙선한 작품들의 수준 또한 높아 한정된 숫자로 인하여 들지 못할 정도였다고 판단된다. 이는 광주광역시 미술대전의 발전 가능성과,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믿고 있다.

또한, 이번 수상자들도 대한민국의 미술계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명성을 날리는 미술인이 될 수 있는 역량을 두루 갖추었다고 보인다.

이는 주최 측인 광주광역시와 광주미술협회장(정순이)의 전국적인 홍보활동 전개를 통해 다양하고 수준 높은 작품이 접수되도록 노력한 결과이며, 이를 통해 광주미술대전의 수준을 한층 더 격상시키는 계기가 되어 미술인의 한사람으로 노고를 치하하는 바이다.

이번 심사는 각 분과별 심사위원장 주재로 공정 투명하게 심사위원 합의제로 심사를 하였고, 수상작에 대해 가장 공정하고 설득력 있는 선정에 신중에 신중을 기했으며 전 심사가 원만하게 되었음을 다행스럽게 여긴다.

광주광역시 미술대전이 23년의 역사와 함께 해가 갈수록 우리 미술계의 큰 버팀목으로 거듭나는 공모전이 되고 또한 본 공모전이 우리고장의 세계적인 작가를 발굴‧배출하는 공모전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2010년 수상자 대표 명단] 

구   분

분  야

성  명

작품명제

비 고

대  상

서양화

(수채화)

김령희

My favorites-자동차와놀다

부산

판화

양지선

AM 06:30 - B

광주

서예

최옥순

양구산시

광주

조각

심은석

The soul of nature

광주

건축

김아름, 김지인, 한강우

The line : Time passage

광주

한국화

최미연

어떤 정복

광주

공예

김영주

자연의 소리 2010-Ⅱ

광주

디자인

정은채, 윤서앵

오동도, 브랜드 제안

목포

문인화

정덕순

묵국

광주

최우수상

서양화

김수정

한여름의 환희2

 

판화

이명진

Plastic model version

I love you, mama2

 

서예(서각)

박지은

一松先生詩

 

조각

김해철

종마를 고하다

 

건축

박정훈, 이민규, 김경호,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공간

 

한국화

윤희순

방죽포 해수욕장

 

공예

이미숙

나빌레라-1

        -2

 

디자인

진영화, 장근섭

LED를 이용한 가로등/보안등 디자인

 

문인화

이재희

묵난

 

서예(서각)

김창식

철심석장

 

특  선

서양화

(수채화)

이 인

심성

외 187명

입  선

한국화

김빛나

외 551명

초대작가

조각

정윤태

하늘사랑

외 54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