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5 16:50 (목)
지방분권 개헌 촉구 위한 1인 시위
지방분권 개헌 촉구 위한 1인 시위
  • 최정학 기자
  • 승인 2018.02.21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김우영 은평구청장이 21일 12시 국회의원회관앞에서 지방분권개헌 촉구 1인 시위를 했다. 김우영 은평구청장은 ‘전국자치분권개헌 추진본부 상임집행위원장으로서 지난해부터 지방분권개헌을 위한 적극 행보에 나서고 있다.

김우영 은평구청장은 이날 ‘국민의 명령이다 지방분권 개헌하라’ ‘내 삶을 바꾸는 자치분권개헌’, ‘국회는 2월 안에 개헌안을 발의하라’ 란 내용의 대형 팻말을 들고 “올해 2018년은 지방분권의 원년이 돼야한다.

이것은 나만의 생각이 아니고 지난 대선 때 각 정당 후보들이 국민에게 약속한 바이다. 대한민국은 너무 중앙 집중화 돼있다. 정치인들은 국민에게 약속한 바를 지키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촉구하기 위해 나왔다” 고 말했다.

한편, 은평구는 지난해 11월 은평구 자치분권협의회 구성을 시작으로 12월에는 자치분권개헌 은평회의를 출범하고 지방분권에 대한 주민들의 의지를 한데 모으고 있다. 지난 1월부터는 범국민 서명운동에 동참해 은평구 인구의 20%인 10만명의 서명을 목표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또한, 김우영 구청장은 평소 ‘자치분권은 직접민주주의를 통해서 마을의 주민들이 직접 마을의 의사결정을 하는 마을 민주주의’ 임을 강조하며 ‘생활임금제, 주민참여예산제,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 등 지금껏 지방정부 현장에서 발견된 정책들이 분권이 필요한 이유이자 증거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번 1인 시위는 2월 임시국회에서 자치분권개헌 논의를 신속하게 진행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전국자치분권개헌 추진본부, 서울특별시구청장협의회 주관으로 지난 달 말부터 시작된 것으로 오는 28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며, 향후 3.1 지방독립선언 공동기자회견, 개헌국민공동행동 촛불문화제, 자치분권개헌 공동 대토론회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