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4 16:48 (수)
덕진구 의료급여 사례관리 적극 추진
덕진구 의료급여 사례관리 적극 추진
  • 최정학 기자
  • 승인 2018.02.21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극적 사례관리로 불필요한 장기 입원 등 예산낭비 요인 예방
[광주일등뉴스]전주시 덕진구는 올해에도 수급자들의 불필요한 장기입원 실태를 집중 점검해, 의료비용을 절감하고 수급자의 지역사회 복귀를 적극 도와주는 등 꼼꼼한 의료급여 사례관리에 나설 계획이다.

최근 요양병원의 난립과 함께 손쉽게 숙식을 해결하고자 하는 일부 수급자의 잘못된 인식이 결합돼 해마다 장기 입원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실제 장기입원자 중 일부는 경미한 통증이나 천식, 일시적인 신체기능 저하 등의 환자로서 돌봐줄 사람만 있으면 퇴원이 가능한 사회적 입원자(병원을 치료의 공간이 아닌 생활의 장소로 삼는 자)이다.

전주시 덕진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연중 4명의 의료급여 관리사가 의료급여수급자(5,807세대 10,026명)중 의료급여일수 과다이용자 및 장기입원자를 중점적으로 사례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2017년에는 장기입원 사례관리를 통해 사회적 입원자 49명을 퇴원 조치하고 지역사회 서비스 지원 및 요양원이나 노숙인시설로 입소 연계해 약 2억 9천만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뒀다.

특히, 올해부터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연계해 입원 심사를 강화하고 퇴원 후 건강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민간자원 연계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덕진구 생활복지과 최성식 과장은 “개인생활이나 요양을 목적으로 입원진료를 악용하는 수급권자와 부적정 의료이용 행태를 묵인하는 의료기관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를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